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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SO9001 품질경영시스템 개요

ISO(국제표준화기구: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)에서 제정한 품질보증에 관한 국제규칙으로서 제품인증이
아닌 품질시스템에 대한 국제인증으로서 이 규격의 목적은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서의 조직의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을
표준화하여 국제적인 통상의 편리함을 도모하자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.

이 규격은 1987년 제정되어, 현재 2000년도 규격 인증이 시행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수십만 조직이 인증을 취득, 유지하고
있는 중입니다. 이 규격의 적용 분야는 제조, 건설, 서비스뿐만 아니라, 학교 및 지방 자치 단체와 같은 공공 서비스 분야에 이르기까지
모든 산업 분야에 걸쳐 모든 규모의 조직에 적용될 수 있기 때문에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.

인증을 취득하기 위해 조직은 품질경영시스템 구축 후 제3자(인증기관)로부터 객관적인 심사를 거쳐야 합니다.

 

ISO9001 품질경영시스템 개요

  • 품질보증시스템(QAS)의 세계화 추세에 부응
    • 전세계 130여개국이 ISO 인증제도 도입
    • 글로벌한 고객의 요구가 그대로 품질로 구현되는 기업 역량의 함양
    • PL(Product Liability)의 대응
     
  • 국제환경변화에 능동적, 효율적 대비수단
    • OECD가입으로 더욱 가속화되는 무한경쟁에 적극대응하기 위한 필수사항
    • EU는 강제인증제품(CE Mark 표시항목)에 대해 ISO 9001인증획득 요구
     
  • 전략적인 육성지원대상기업, 유망중소기업 또는 해외수출기업을 대상으로 ISO 9001 인증 획득 요구
    • 기술축적, 품질향상, 품질고급화, 원가절감으로 경쟁력 제고
    • 판매, 생산 및 기술개발을 중심으로 한 관리효율의 제고
    • 고객만족경영(CS), 품질경영(ISO9001),환경경영(ISO14001) 활성화
    • 기업의 이미지 제고 및 리더쉽 향상
     
  • 고객의 기대와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최적의 경영시스템 구축
    • 모기업체와 협력업체의 품질시스템이 일관성과 적합성을 갖도록 제품과 서비스의 질을 향상
    • 모기업체와 협력업체의 QA시스템을 동시에 구축 운영평가, 관리하는 최적의 품질 시스템으로 경쟁력을 확보하는 CS달성
     
 

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한 품질경영시스템

경영책임(고객요구), 자원관리, 제품실현(고객요구, 제품->고객만족), 측정/분석 및 개선(품질경영시스템의 지속적 개선, 고객만족)

Contents 고객만족도 조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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